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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otlin(코틀린)은 JVM과 안드로이드를 위한 "실용적"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. 개발에 있어 기존 자바 코드와의 상호운용성, 안전성, 간결함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. Java 개발 IDE인 InteliJ IDEA로 유명한 JetBrains 사에서 개발했으며 2012년 오픈소스화 되었습니다. 2017년에 Google이 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채택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습니다.

 

1. 주요 특징

 

1-1. 정적 타입 언어 (Static typed language)

 

컴파일 시간에 변수의 타입(Type)이 결정됩니다. 프로그래머가 직접 객체의 타입을 명시해주어야 합니다. 프로그램 내에서 객체의 필드(field)나 메소드(method)를 사용할 때마다 컴파일러가 타입을 검증해주어 타입 오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1-2. 타입 추론 (Type inference)

 

코틀린은 타입 추론을 이용하여 변수의 타입을 추론합니다. 타입 추론이란, 컴파일러가 문맥을 고려해 변수의 타입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. 자바와 다르게 일반적으로 직접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됩니다.

 

 

1-3. 객체지향(Object oriented) 프로그래밍 및 함수형(Functional) 프로그래밍 지원

 

코틀린은 자바와 같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. 코틀린만의 특징으로는 상속을 받지 않고도 클래스의 확장(extension)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. 또한 코틀린에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.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는 함수를 일급 객체(First-class)로 취급합니다. 함수를 변수에 저장할 수 있고, 함수를 다른 함수의 파라미터로 받을 수 있으며, 함수에서 다른 함수를 리턴할 수 있습니다. 코틀린에서는 람다 식(lambda expression) 를 지원하여 익명의 함수를 쉽게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코드를 작성할 때 객체지향 및 함수형 접근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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